산행 사진/삼각산(북한산)

북한산산행 후기[북한산 주능선 불광역~족두리봉~향로봉~비봉~사모바위~문수봉~대남문~대성문~대동문~위문~도선사 뒤편~백운대2공원지킴터~우이동]

by hoyangi 2013. 12. 2.

지난 주 트레일런 다녀온 후 눈이 더 내리기 전에 낙엽 밟는 소리를 듣고 싶어 산행코스를 둘러봐도 마땅한 곳이 없어 아주 오랫만에 북한산 주능선을 다녀오는 것도 좋을 것 같아 가물가물한 기억을 찾을 수 없어 메모장에 교통편, 코스까지 잘 정리해서 출발..

- 12월부터 2014 서울국제마라톤 준비를 하면 이번 겨울에 편한 마음으로 갈 수 있는 마지막날일 것 같아 몇일 전 내린 눈구경도 하고 싶었고..

1. 일시 및 장소, 교통편 : 11월 30일 토요일 오전 10시, 불광역 9번 출구 대호아파트 뒤편..

- 불광역 9번 출구로 나와 50여미터 직진.. 횡단보도를 건거 롯데캐슬아파트 단지를 지나 분식집을 끼고 우측방향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대호아파트 뒤편으로 가면 된다고 했는데 실제로 어느 블럭을 끼고 돌아야 하는지 구분이 잘 되지 않습니다.

편하게 언덕 끝지점에서 좌측으로 등산로 표지판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위 이미지의 붉은 원 지점이 분식집, 건너편에 편의점, 파란 원 지점이 마트입니다. 필요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마지막입니다.

2. 산행 코스 : 불광역~족두리봉~향로봉~비봉~사모바위~승가봉~문수봉~대남문~대성문~보국문~대동문~위문~도선사 뒤편~백운대2공원지킴터~우이동 하산

- 스마트폰 어플 Endonodo  미개통 스마트폰으로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http://www.endomondo.com/workouts/273309911?country=kr&lang=en&measure=metric&o=course&fb_action_ids=237946623033536&fb_action_types=fitness.walks&fb_source=other_multiline&action_object_map={%22237946623033536%22:1435720103322879}&action_type_map={%22237946623033536%22:%22fitness.walks%22}&action_ref_map=[]

- 출발지점을 구기동, 구파발역, 독바위역 방면도 고려했지만 주능선을 오롯이 탈 수 있는 시작점이 불광역을 통해 올라가는 것 같고 교통편도 편해서 이 코스를 선택했습니다.

다른 이유는 주능선을 통해 북한산의 전반적인 모습들을 볼 수 있어 다음 산행이 도움이 되 것 같았고..

3. 산행 소요시간 : 약 5시간(산행 4시간 20분)

- 산행 사진의 소요시간 참조..

4. 준 비 물 : 사발면 작은 것, 김밥 한줄, 생수 1통

- 이번 주부터는 아이젠을 준비해 필요에 따라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5. 산행

9번 출구를 나와 좌측으로 횡단보도를 건너 직진.. 4거리에서 좌측 방면..

앞서 등산진입로에서 언급했던 분식집과 멀리 편의점이 보입니다. 분식집을 지나 좌측으로 진입..

김밥 한줄 2,000원입니다.

등산로 전 마지막 마트..

마트를 지나 2, 3번째 블럭 좌측 주택가 골목으로 진입하면 된다고 했는데 진입로처럼 보이지 않아서 멀리 끝지점까지 이동, 등산로로 진입했습니다. 작은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등산로 초입입니다.

우측 나무계단은 북한산 둘레길 8구간 구름정원길입니다. 계단 좌측 등산로를 따라 진입하면 됩니다.

북한산 둘레길 8구간 구름정원길 모습.. 둘레길 구간 중 조금 힘들지만 추천하고 싶은 구간 중 한곳입니다.

초입을 지나 뒤돌아 본 시내의 모습..

초입부터 가파른 언덕구간입니다.

족두리봉 아래입니다. 고소공포증이 있는 놈이 겁없이 넘어 보려고 올랐다가 고민없이 되돌아 습니다.

족두리봉에서 보는 경치도 좋으니 잠시 들렸다 내려와 위 사진 속 갈림길에서 향로봉 방면으로 가면 됩니다.

족두리봉..

이때까지 발길을 돌려 오는 분들이라는 것을 모르고..

족두리봉에 올라 머리 앉아 계신 분께 어떤지 물어보고 눈으로 살펴보고 과감히 되돌아 왔습니다.

멀리 향로봉..

앞선 갈림길에서 향로봉 방면으로.. 음지라서 몇일 전 내린 눈이 얼어 미끄럽습니다.

족두리봉을 우회해 뒤편에서 찍은 모습입니다. 우회하길 잘한 것 같습니다.

향로봉 아래 감시초소..

향로봉을 지나 비봉을 가는 길이 미끄럽습니다.

멀리 인수봉.. 앞서 비봉이 보입니다.

오랫만에 온 비봉..

여러 번 이곳에 왔지만 한번도 올라가지 못한 비봉.. 오늘도 역시 지나칩니다.

비봉을 돌아 사모바위까지 음지라서 눈이 그대로입니다. 내년 봄이 한참 지나야 녹는 구간이니 이곳을 지날 계획이라면 겨울산행 준비를 잘 하셔야 합니다.

사모바위..

사모바위에서 뒤돌아 본 비봉, 향로봉 방면..

사모바위에서 둘러 본 북한산 전경..

대남문 방면으로..

사모바위를 지나 한동안 눈이 그대로여서 미끄럽습니다.

멀리 사모바위, 비봉, 향로봉..

승가봉에서 본 문수봉..

승가봉을 지나면서부터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여길 뭐라고 부르는데 가물가물..

승가봉을 지나 청수동암문까지 조금 부담스러운 구간입니다. 미끄럽고 경사구간도 길어서..

청수동암문..

문수봉 방면에서 내려 본 대남문..

대동문 방면으로..

누군가의 이번 겨울의 첫 추억?

보국문..

칼바위능선 진입구간..

칼바위능선..

대동문..

15분 정도.. 식사 후 출발.. 눈이 녹아 앉을 곳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한동안 우회로를 이용해 지나지 않았던 동장대..

이번 겨울의 추억을 만들고 있는 두 여성..

용암문..

위문 들머리구간..

위문..

백운대..

백운산장..

백운산장부터 인수대피소구간에 눈이 녹아 미끄러운 구간이 많습니다. 여름에도 물기에 젖은 바위가 많아 미끄러운 곳이니 조심하여야 합니다.

인수봉...

인수대피소.

하루재로..

하루재의 모습..

하루재를 지나 깔딱고개..

도선사 뒤편..

백운대2공원지킴터로 하산..

가을까지 없었던 차도/인도의 분리구간이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