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누고 싶은 이야기/나누고 싶은 이야기

북한산/도봉산 둘레길 트레일런 코스

by hoyangi 2015. 9. 7.

 

9. 26일 업데이트 사항

 

당일 진행할 코스는 약 25~26km 정도 될 것 같습니다.

 

국립공원에서 발행한 지도로는 28~29km 정도인데 실제 뛰어보니 gps에선 25~26km정도 나옵니다.(스트라바, 트랭클 어플 사용)


# 식사 장소

 

의정부부대찌개로 마무리할 생각이었는데 이동거리가 너무 길어 돌아오는 교통편이 편하도록 의정부역, 의정부경전철역쪽을 알아봤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장독대김치찌개, 신장짜글이라는 곳이 적합해 보였는데 당일 영업을 할지 결정을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의정부역경전철역 뒤편 잠실감자탕에서 간단하게 해장국+맥주한잔으로 공식적인 일정을 마감하도록 하겠습니다.

 

- 당일 전화로 김치찌개 메뉴는 확인해 보고 영업을 하면 앞 선 두 곳 중 한곳으로 하고..

 

 

- 직동공원에서 일정을 끝낼 분은..

 

직동공원에 진입하는 곳이 굴다리입니다. 굴다리를 지나면 정면에 의정부시청이 보이고 좌측으로 직동공원 내로 이동하게 되고.. 직진(우측)하면 의정부시청 앞 횡당보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

 

 

급수.jpg

 

코스도.jpg

 

둘레길준비사항.rar

 

- 아래 이미지가 잘 보이지 않으면 코스도, 급수가능 지역을 표시한 이미지를 첨부파일로 넣었습니다. 필요하시면 다운, 출력해 보시면 됩니다. 확대가능..

 

 

21구간 우이령길구간을 시간에 맞춰 통과하기 어려워 올해는 전체구간 중 힘들지만 트레일런에 적합한 구간을 선택했습니다.

 

적당한 거리, 난이도, 수월한 교통편, 용이한 급수, 안전한 탈출로 등을 고려했습니다.

 

 - 아래는 코스, 교통편, 급수, 중간합류 가능한 지역에 대한 내용입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이나 문자 보내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코스

 

 

출발지는 4구간 중간지점인 솔샘터널을 선택했습니다.

 

솔샘터널에서 바로 둘레길로 진입하지 않고 자락길을 돌아 다시 둘레길로 진입하는 코스로 약 1.5km정도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도착지는 15구간 안골입구입니다. 전체거리는 약 30km 정도..(출발지 - 솔샘터널  약 2.5km 포함)

 

- 전체구간이 부담스러우면 1구간 솔밭공원길인 우이동 덕성여대 앞 솔밭공원입구, 우이동 버스종점 근처 백두산한증막사우나 앞 합류가능하고.. 이후는 도봉산탐방지원센터에서도 가능은 합니다.

 

 

 

2. 집결지 및 교통편

 

 

 

먼 지역에서 오는 분들을 위해 집결지는 두곳으로 잡았습니다

 

- 1차 집결지는 4호선 미아사거리역 1번 출구로 나와 250m 직진하면 사거리에 분수대니다. 지명은 삼양동사거리입니다.

 

- 2차 집결지는 위 사진에 보이듯이 지선 버스를 이용해 솔샘터널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 집결시간은 1차 집결지는 7시.. 2차 집결지는 7시 30분으로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시간은 아직 조율중이니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 지선버스를 이용할 경우 미아사거리역, 수유역에서 이용가능합니다.

 

 

 

- 위 교통편이 불편하다면 4호선 길음역에서 지선버스를 이용해 성북생태체험관(종점)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표시된대로 2차 집결지인 솔샘터널에서 붉은 선을 따라 진행하는 코스입니다.

 

 

 

- 1차 집결지에서 2차 집결지까지 약 2.5km 구간은 뛰어서 이동합니다.

 

 

 

3. 급수 가능 지점

 

 

필요한 물품은 1차 집결지에서 2차 집결지로 이동하는 구간에 편의점, 마트가 있어 보충이 가능합니다. 단 2차 집결지로 바로 오는 분들은 미리 준비를 해야 합니다.

 

가능한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정확한 급수 지점..

 

1. 급수 : 냉골공원지킴터 약수터

 

화살표 방향으로 진행하는 코스입니다.

 

붉은 색 표시가 된 정자 좌측에 약수터가 있어 보급이 가능합니다. 이곳은 인근 사찰에서 시간재로 물을 보급하기 때문에 급수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오전 10시까지는 가능하는 보충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 다음 급수지점이 탐방지원센터인데 9시부터 오픈을 합니다. 진행 속도가 빠르면 불가능할 수 있으니 가능한 보충을 하십시요.

 

 

2. 급수 : 둘레길탐방안내센터 내 정수기 사용가능..

 

진행구간에 안내센터 앞을 지나기 때문에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화장실 등 이용 가능..

 

- 둘레길 표시가 통일연구원 옆을 지나 좌측으로 진행하게 되어 있는데 우측 아래쪽 방향으로 50미터 내려오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이동하면 됩니다. 

 

  

 

3. 급수 : 솔밭근린공원 앞 아리수 또는 길 건너편 편의점 이용가능

 

 

화살표 방향으로 진행하는 코스입니다. 작은 원 위치에 아리수대가 있고.. 길 건너편에 편의점이 있습니다.

 

지도에서 표시하지 못한 급수지점이 있는데 이곳에서 약 1.5km 지점에 작은 정자 앞을 지나게 되는데 바로 뒷편에 작은 약수터가 있습니다. 쉽게 위치 확인이 됩니다.(1구간 포토포인트를 조금 지나서.)

 

 

4. 급수 : 북한산 우이동길 구간내 편의시설 이용하면 됩니다. 김밥 등 가능..

 

 

5. 급수 : 연산군묘 앞 원당천(약수터)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하는 코스입니다. 코스 우측에 위치해 있어 지나칠 수 있는데 식당을 지나 우측에 정자가 보이면 바로 옆에 있고.. 정면에 큰 은행나무가 보입니다.

 

 

6. 급수 : 이곳은 쉽게 찾을 수 없고.. 아는 사람도 많지 않은 곳입니다. 5구간 급수지점부터 이곳까지 꽤 먼거리여서 알려 드리는데 괜찮다면 바로 (구)도봉산매표소까지 진행하셔도 됩니다. 약 1.5km 정도 소요..

 

 

 

위 그림에서 화살표 방향으로 코스가 진행됩니다. 다리 건너 좌측길을 따라 진행하다 우측 첫번째 집이 보이는 샛길 안쪽에 작은 약수터가 있습니다.

 

 

7. 급수 : 도봉탐방지원센터 앞 수퍼마켓 이용, 화장실 이용가능..

 

 

위 그림처럼 화살표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도봉산 안내석 앞쪽으로 수퍼마켓이 보이니 급수, 김밥 등 부족한 부분 보충하고 화장실 이용가능합니다.

 

- 다음 급수대까지 코스는 어렵지 않지만 망월사역까지 구간거리가 다른 구간보다 길게 나옵니다. 꼭 보충..

 

 

8. 급수 : 망월사역에서 둘레길 진행방향으로 삼거리를 조금 지나서..

 

 

붉은 색 선이 정상적인 코스 진행입니다. 둥근원 부분에 수퍼마켓이 있어 보충이 가능하고 보충이 필요하지 않으면 파란색 선을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이후 구간이 힘든 구간이니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언덕구간이고 산 능선을 따라 오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9. 급수 : 회룡탐방지원센터 아래쪽 약 10여미터 아래 작은 마트 이용가능

 

 

붉은 색 선이 코스 진행방향입니다.

 

다리를 건너편 앞쪽에 회룡탐방지원센터가 있고 조금 아래 작은 마트가 있어 보급이 가능합니다. 이후 구간은 굳이 보급이 필요하지 않으니 마지막이라고 준비하면 됩니다. 남은 거리는 약 5~6km 정도..

 

- 매년 명절에도 영업을 하는 곳이긴한데 영업을 하지 않을 수 있으니 앞선 지점에서 보급을 조금 더 하는 걸 권하고 싶습니다.

 

 

10. 급수 : 직동근린공원 내 아리수대 이용가능..

 

직동근린공원을 지나면 남은 구간이 2km 이내지만 보충을 원하면 아리수대를 이용하면 됩니다. 파란원 부분에 작은 약수터가 있는데 초행이면 식별하기 어려울겁니다.

 

운동기구가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꺽이는 부분에 위치해 있는데 작고.. 간혹 음용불가일수도 있습니다.

 

 

- 도착지점 확인...

 

 

4. 이후..

 

목표는 6~7시간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 완주 후 의정부역이나 식당가로 이동해 부대찌개로 마무리하는 방향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자세히 글은 남기는 이유는..

 

올해는 저도 앞서 가고 싶어서 입니다. 매번 후미를 책임져 뛰고 난 후 아쉬워서.. 게다가 춘천, 중앙마라톤을 잘~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입니다.

 

후미는 동행하는 분과 조율해 미흡하지 않게 준비하겠습니다.

 

 

- 궁금하면 언제든.. 무엇이든..

 

 

 

 

 

 

 

 

 

 

 

 

 

 

 

 

코스도.jpg
3.23MB
둘레길준비사항.rar
2.27MB
급수.jpg
3.2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