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누고 싶은 이야기/유용한 정보들

라섹수술 후기

by hoyangi 2015. 5. 7.

 

http://blog.daum.net/hoyangi/625    라섹수술을 하게 된 이유..

 

 

적십자 이벤트로 무료로 수술을 받게 됐지만 수술을 결정까지 여러 생각을 했었다. 주위 조언도 얻고 해당 병원 수술 후 회복과정도 읽어 보고 검사 후 결정하기로 병원을 찾았다.

 

수술 일정을 음력설 예약 후 바로 수술이 가능하다는 말에 편하게 생각했는데 음력설 연휴는 이미 수술 일정이 잡혀 연휴 다음 주로 일정을 잡을 수 밖에 없었다.

 

 

대부분의 병원이 당일 검사/수술이 가능하고 예약을 받지만 특정 시간을 지정하는 않는 것 같다.

 

검사 당일 주의사항은 특별이 없고 당일 수술을 생각한다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수술일 2월 24일..

 

 

 

수술 전 8~9가지 검사를 받는다.

 

위 사진처럼 시력, 동공 크기, 각막두께, 안압 등등

 

- 개별 검사는 간단하고 몇분 이내에 모두 끝난다. 연속적으로 8~9가지를 받지 않고 개별적으로 검사..

 

 

검사 후 수술하기에 이상이 없다면 바로 수술..

 

- 수술 전 의사 상담을 통해 수술과 관련된 사항, 목표 시력, 주의사항, 서약서 등 기본 문진, 주의사항과 관련된 내용을 듣는다.

 

 

- 수술은 15~20분 정도면 끝나고 수술실을 들어가기 전 몇가지 안약 처방을 받고 대기.. 수술실 입장.. 수술.. 퇴원 순으로..

 

- 수술 후 치료용 콘택트렌즈 착용

 

검사 후 수술, 퇴원까지 소요시간은 1시간 이내 소요됐다.

 

- 검사~수술까지 약 4시간 정도 소요됐지만 검사 대기 시간이 대부분이었고 수술과 관련된 소요시간은 1시간 이내였다.

 

 

- 아래 비용과 관련된 부분은... 수술 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다.

 

해당 병원은 라섹수술의 경우 150~170만원이라고 가격표가 있었지만 주의 비슷한 병원 사례를 보면 50~70만원 정도 청구 되는 것으로 알게됐다.

 

 

무료로 수술을 했기 때문에 당일 비용은 기본 진료비+처방전 비용이 청구됐다.

 

 

 

 

수술 후 일주일 동안 사용해야 할 안약들.. 색깔별로 사용횟수가 다르다.

 

- 흰색, 노란색 하루 4번, 파란색 하루 1번 사용

- 주의사항엔 인공눈물이 있지만 첫날엔 처방해 주지 않아 다음 날 처방 받아 사용했다.

 

- 먹는 약 2일분 처방 받아 아침/저녁으로 복용

 

 

 

수술 후 주의사항..

 

라섹 수술은 수술 후 바로 퇴원이 가능한데 빛번짐 현상이 심해 눈이 많이 부셔 제대로 고개를 들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라는 것 같고..

 

- 수술 후 통증은 없지만 3~일 동안 세수, 샴푸 등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의외로 불편했다.

 

첫날은 참았고.. 이틀째 되는 날엔 젖은 수건을 간단히 세안을 했고.. 3일째 되는 날엔 역시 젖은 수건으로 세안, 머리를 닦았다.

 

 

 

수술 후 제공된 안대 + ?

 

무의식적으로 눈을 만지는 걸 예방하기 위해 제공되는 데 실제 사용해보니 무의식적으로 눈을 만지는 행동이 가끔 있어 특별히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수술 후.. 다음 날 다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한다.

 

 2가지 검사 후 의사 진료를 받았다. 시력은 양안 0.5 정도 나왔고 수술 후 6개월까지 좋아지는 시기라는 얘기를 들었다.

 

 

 

 

 

기본 질료비 + 약값 비용

 

 

이전에 사용하던 눈물약이 있어 사용해되 되는지 문의하니 방부제가 첨가되지 않은 1회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처방해줬다.

 

일반 눈물약보다 가격이 높아 문의하니 치료용으로 사용하는 인공눈물약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다. 라고 했다.

 

 

수술 후 5일째 되는 날..

 

치료용으로 착용한 렌즈 제거 및 검사.. 시력, 안압 검사를 하고 진료..

 

- 시력은 양안 0.65 정도

 

오늘까지 세수, 삼푸를 하지 않고 물수건을 닦는 것으로 대신했고.. 특별히 불편한 부분은 없지만 눈이 부셔 모니터, TV화면을 오래 볼 수 없다.

 

- 수술 후 오늘까지는 통증이 없었지만 다음 날인 일요일에 두통이 심했다. 특별히 두통이 있을만한 상황은 아니었고 안압이 높은지 눈이 불편한 상황에서 두통까지 있어 제대로 활동하기에 부담스러운 상황이었다.

 

 

 

 

수술 후 2주..

 

역시 시력, 안압 검사 + 진료 순으로 시력은 양안 1.0 정도 나왔다.

 

실제 시력검사를 통해 본 부분과 일상생활에 느낌은 조금 다른데.. 한곳을 오랫동안 집중해 볼 수 없어 실제 느껴지는 시력은 그리 좋아졌다. 라고 생각되지 않았다.

 

게다가 맑게 보이지 않고 그물망을 거쳐 보는 것처럼 각막에 뭔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후 2주, 1개월 간격으로 검진..

 

- 목표시력을 1.0으로 잡았는데 1.2 정도까지 나왔다.

 

 

특별히 처방전을 받거나 하는 부분은 없고 시력, 안압, 진료를 받는 수준이었다.

 

그동안 특이한 부분은 간헐적으로 안압이 높아지는게 느껴지고 두통이 생기는 부분이다. 의사에게 문의하니 별다른 얘기없이 넘겨 버렸고.. 수술후기 등을 찾아보니 나처럼 간헐적으로 두통을 경험한 사례들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수술 후 2주 정도까지 간헐적으로 있었지만 이후엔 두통으로 불편함은 없는 상태..

 

- 음주, 운동과 관련된 부분은.. 2주까지는 땀이 나는 운동을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 이후는 가벼운 운동 가능.. 실제 한달 후 마라톤 하프코스 대회에 참가해 보니 대회 후 안압 상승, 두통이 조금 있었다.


음주는 시키는대로 한달동안 금주했고.. 이후는 취하지 않는 수준으로 가볍게..

 

-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 자세히 남기고 싶었는데 오히려 잊혀진 부분도 있고.. 귀찮아진 부분도 있어 대충 쓰는 후기..

 

혹시 이 글을 보고 수술과 관련해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방명록이나 댓글을 남겨주시면 경험한 부분 내에서 답글 드리겠습니다.